문제
수업 시간에 떠드는 두 학생이 있다. 두 학생은 수업에 집중하는 대신에 글로벌 경제 위기에 대해서 토론하고 있었다. 토론이 점점 과열되면서 두 학생은 목소리를 높였고, 결국 선생님은 크게 분노하였다.
이렇게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떠드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얼마전에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취직한 상근이는 이 문제를 수학 문제로 해결한다. 학생들을 진정시키기 위해 칠판에 수학 문제를 써주고, 아이들에게 조용히 이 문제를 풀게 한다. 학생들이 문제를 금방 풀고 다시 떠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숫자를 매우 크게 한다.
아직 초등학교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덧셈과 곱셈만 배웠다. 또, 아직 10의 제곱꼴을 제외한 다른 수는 학교에서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선생님이 써주는 수는 모두 10의 제곱 형태이다.
쉬는 시간까지 문제를 푸는 것을 막기 위해서, 선생님이 써주는 숫자는 최대 100자리이다.
칠판에 쓰여 있는 문제가 주어졌을 때, 결과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양의 정수 A가 주어진다.
둘째 줄에 연산자 + 또는 *가 주어진다.
셋째 줄에 양의 정수 B가 주어진다.
A와 B는 모두 10의 제곱 형태이고, 길이는 최대 100자리이다.
출력
첫째 줄에 결과를 출력한다. 결과는 A+B 또는 A*B이며, 입력에서 주어지는 연산자에 의해 결정된다.
알고리즘 분류
COCI 대회에서 출제된 알고리즘 문제이다.
이 대회에서 출제되는 문제들을 기준으로 알고리즘 문제들이 완성되어 배포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대회에서 나오는 문제들을 자주 풀어보고 코딩 테스트에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 역시 이전에 이 문제를 풀 때 많이 어려워 했던 것 같습니다.
#include<stdio.h>
#include<stdlib.h>
#include<string.h>
int main(){
char a[150],b[150];
char q[5];
scanf("%s",a);
scanf("%s",q);
scanf("%s",b);
int alen = strlen(a);
int blen = strlen(b);
if(q[0] == '+'){
if(alen == blen){
printf("2");
for(int i = 1; i < alen ; i++){
printf("%c",a[i]);
}
}else if(alen > blen){
a[alen-blen] = '1';
printf("%s\n",a);
}else{
b[blen-alen] = '1';
printf("%s\n",b);
}
}else{
printf("1");
for(int i = 1 ; i <= alen+blen-2 ; i++){
printf("0");
}
}
}
하지만 정답코드를 보니 너무 어려워 할 필요는 없던 것 같습니다,.
수학문제를 풀 때는 반드시 손으로 먼저 풀어보고 규칙을 찾은 뒤 접근하는 방법이 문제풀이 코드 작성을 보다 빨리 할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괜히 머리 속으로 하다가 시간만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c언어로 작성할 때 strlen() 함수를 굉장히 많이 작성하였는데요.
문자열의 길이를 구하기 위해서 말이죠.
하지만 요즘에는 C#이든 javascript를 쓰고 있어서 length만 작성해서 잊고 있었던 함수인데 오랜만에 옛 친구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