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세준이는 기말고사를 망쳤다. 세준이는 점수를 조작해서 집에 가져가기로 했다. 일단 세준이는 자기 점수 중에 최댓값을 골랐다. 이 값을 M이라고 한다. 그리고 나서 모든 점수를 점수/M*100으로 고쳤다.
예를 들어, 세준이의 최고점이 70이고, 수학점수가 50이었으면 수학점수는 50/70*100이 되어 71.43점이 된다.
세준이의 성적을 위의 방법대로 새로 계산했을 때, 새로운 평균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시험 본 과목의 개수 N이 주어진다. 이 값은 1000보다 작거나 같다. 둘째 줄에 세준이의 현재 성적이 주어진다. 이 값은 100보다 작거나 같은 음이 아닌 정수이고, 적어도 하나의 값은 0보다 크다.
출력
첫째 줄에 새로운 평균을 출력한다. 실제 정답과 출력값의 절대오차 또는 상대오차가 10-2 이하이면 정답이다.
출처
#include<stdio.h>
#include<stdlib.h>
int main(){
int n;
scanf("%d",&n);
float *arr = (float*)malloc(sizeof(float)*n);
for(int i = 0 ; i<n; i++){
scanf("%d",&arr[i]);
}
float max = arr[0];
int t;
for(int i = 1; i<n; i++){
if(arr[i] > max){
max = arr[i];
t = i;
}
}
float sum = 0.00;
for(int i = 0; i <n ;i++){
arr[i] = arr[i]/max*100;
sum += arr[i];
}
printf("%.2f",sum/n);
return 0;
}
malloc 함수의 경우, 메모리를 할당하기 위한 함수로써, 해당 변수에 어느정도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할지 결정해주는 함수입니다. malloc 는 memory allocation의 약자입니다. 주로 포인터와 같이 이용할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즉 포인터 크기가 malloc으로 정해지는 것입니다.
솔직히 해당 문제는 malloc이라든지 포인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풀 수 있지만, 포인터 배열을 연습하기 위해서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C# 이라든지 js의 경우 포인터를 굳이 신경쓰지 않고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서 포인터에 대한 개념을 조금 잊고 있었는데, 오랜만에 옛날 코드를 보게 되니 새롭고 신기하네요.
여러분들도 쉬운 문제를 풀때는 평소에 사용하지 않았던 문법을 사용해보면서 연습해보시는게 어떠하신가요?
프로그래밍 실력을 위해서!